Scrum의 어원
Scrum 하면 무엇이 연상 되나요?
Scrum은 Rugby 용어이지요. Rugby는 우리에게는 비교적 생소한 운동인데, 경기 중에 경미한 반칙이 있은 후에 이어서 경기를 진행함에 있어 각 팀이 어깨 동무를 하고 머리들을 마주 댄 상태에서 서로 밀고 나가려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를 Scrum을 이라고 표현합니다.
비록 Rugby를 해보지는 않았다하더라도 Scrum을 짜고 즉 어깨동무를 하고 단체로 행진을 해본 경험은 더러 있으실 겁니다. 예전에 데모가 한창이던 시절도 있었지요.
Scrum은
Scotland 내지 Ireland 풍의 Powerfolk 음악을
연주하는 Netherlands 밴드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https://www.facebook.com/ScrumMusic).
30 여년 전에 두 일본인 교수가 “새로운 신제품 개발 경기”라는 논문에서 ‘요즘처럼’ 경쟁이 심하고 속도와 유연성이 필요한 상황에서의 개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즉 각 단계별로 한 작업을 마친 후 다음으로 전달하는 ‘계주 경기’의 형태 보다는, 모든 팀원들이 한 덩어리로 뭉쳐 서로 공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함께 밀고 나가는 ‘럭비 경기’와 같은 형태가 보다 바람직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비유에서 Scrum이라는 용어가 쓰이게 되었습니다.
Lean 개발의 개념도 Toyota의 생산 방식에 기원을 두고 있지요. 이러한 Lean이나 Scrum의 개념들이 일본에서 비롯되었지만 미국에서 더 활발히 쓰이고 있는 것이 흥미롭다 하겠습니다.